문화>정보>좋은 기운 불러오는 셀프 풍수 인테리어 꿀 팁 | 문화
관리자 | 조회 2796 | 2021-11-19 14:06
풍수는 미신 ? or 과학 ?
풍수란 생기가 흩어지고 머무는 현상에서 시작해 음양론과 오행설을 토대로 땅에 관한 이치를 체계화하여 길흉화복을 설명하는 종교용어다. 구성은 산(山)·수(水)·방위(方位)·사람 등 네 가지의 조합으로 성립되며, 구체적으로는 간룡법(看龍法)·장풍법(藏風法)·득수법(得水法)·정혈법(定穴法)·좌향론(坐向論)·형국론(形局論)·소주길흉론(所主吉凶論) 등의 형식논리를 갖는다.
풍수의 본래적 의미는 지극히 일상적이고 평범한 생활환경을 대변해 주고 있는데, 풍(風)은 기후와 풍토를 지칭하며, 수(水)는 물과 관계된 모든 것을 가리키고 있다. 따라서, 풍수의 대상은 현대 지리학의 관심분야와 다를 것이 없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풍수 [風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풍수는 실생활에서의 편리함과 더불어 신체 및 정신건강과 상관관계가 크다. 풍수인테리어는 좋은 기운을 부르는 공간 창조로 현대 사회에 들어 더욱 각광 받고 있는 생활양식이 되고 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셀프 풍수인테리어 꿀 팁 몇 가지를 소개해 본다.
◉ 현관
풍수인테리어에서 현관은 매우 중요하다 외부에서 많은 기운이 출입하는 통로이자 집의 얼굴과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관은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현관문도 주기적으로 닦아서 깨끗하게 유지한다. 정면의 거울은 치우거나 측면으로 배치한다. 문에 종을 달아 두면 문이 열릴 때마다 공기의 파장에 변화를 주어 좋은 에너지가 흐르는 공간이 되는데 도움이 된다.
◉ 거실
거실은 집안의 중심으로 기본적으로 청결을 유지하고 여백공간이 많은 것이 좋다. 복잡한 장식물, 고장난 가전제품, 시든 화분 등은 두지 않아야 한다. 가전 제품은 창가 가가이 배치하여 전자파가 기를 해치지 않도록 한다.
햇빛이 잘 들어오는 방향으로 난 큰 창이 있는 것이 좋다. 이는 가족의 화목과 건강운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대안으로 밝은 색 벽지와 커튼 또는 블라인드를 사용하여 밝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림은 밝은 느낌의 풍경화가 좋다. 어두운 느낌의 그림이나 추상화는 거실에는 적합하지 않다.
◉ 주방
항상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고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보이지 않게 수납해 둔다. 날카로운 칼이나 가위 등 도구도 눈에 띄지 않도록 보관함에 수납한다. 금속 재질의 수저와 포크 등이 잘 정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금전운이 급격하게 줄어든다고 한다. 냉장고에 자석으로 된 배달 음식 쿠폰이나 인테리어 소품용 자석 등을 붙이지 않는다. 식탁에는 빨간색이나 초록색 계열 식물 화분을 배치하면 주방분위기를 상쾌하게 만들고 식욕을 돋우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방
휴식공간으로서 방은 기본적으로 밝고 편안한 분위기로 꾸미는 것이 좋다. 밝은 벽지와 커튼을 사용하면 건강 운이 상승한다고 한다. 침대 위치는 입구에서 대각선 방향에 위치하도록 하고 큰 베개를 두는 것 또한 건강 운 상승에 도움이 된다.
◉ 화장실
화장실은 습하고 탁한 기운이 많은 공간인 만큼 습하지 않게 청결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식물 화분을 두어 어두운 기운을 중화시키면 좋은 기운이 흐르는 공간이 되는데 도움이 된다.
풍수인테리어의 기본원리는 기본적으로 깨끗한 공간을 유지하기 위한 청소와 사용하지 않는 물품은 정리하는 비움을 통해 잘 정돈된 밝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가꾸어 나쁜 기운은 내보내고 좋은 기운을 불러 들이는 것이다.
글 이상희 수석기자